이름정보

좋은 아기 이름을 지을 때 고려해야할 것 들

 사랑스러운 아이를 갖고 곧 만날 순간을 기다리며 감격스럽고 설레며 만감이 교차할 것 입니다. 또한 고민도 많아지죠. 그 많고 많은 고민 중에 아직 이름을 정하지 않았다면, 이름에 대한 고민도 많을 것 입니다. 그건 평생 불리울 이름이고, 그 이름의 주인공은 정말 세상 하나 뿐인 소중한 내 자식이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좋은 이름을 선물 할 수 있을지 다 같이 고민 해볼까요?

우선 아기 이름을 지을때 고려해야할 것?

먼저 자명하게 좋은 이름이 무엇일지 생각해봅시다.

  1. 좋은 뜻을 가진 이름.
  2. 부를 때 / 불릴 때 (발음, 느낌, 기분 등이) 좋은 이름.
  3. 부르기 쉬운 이름.
  4. 성과 같이 불렀을 때도 조화로우며 부르기 쉬운 이름.

그럼 좋지 않은 이름은 무엇인지도 생각해봅시다.

  1. 자주 헷갈리는 이름 (예, 혜vs해)
  2. 부르거나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
  3. 이름 자체로 창피하거나 의미가 창피한 이름
  4. 나쁜 뜻(혹은 부정적인)을 가진 단어와 비슷한 이름
  5.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람과 비슷하거나 같은 이름
  6. 나이와 맞지 않은 유행에 뒤떨어진 옛날 이름
  7. 외국에서 부정적인 의미와 발음이 비슷한 이름

그리고 좀 더 고려하면 좋은 이름이 무엇일지도 생각해봅시다.

  1. 글로벌 시대에 외국에서도 쓰이는 이름(Ian-이안, 수지-Suzy, Sussie 등, 유진-Eugene 등)
  2. 한글이나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도 부르기 쉬운 이름
  3. 놀림 받지 않을 이름

그외에도 많은 고려할 요소들이 있습니다만, 중요한 것 만 먼저 추려보았습니다. 그럼 한국인의 이름의 구성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죠

한국인의 이름 : (성, Family Name) (이름, First name)

한국인의 성은 무조건 한자를 가지고 있지만, 이름은 한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한자를 가지지 않고 순 한국말로 이루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상대방을 성과 이름을함께 부르기도하며, 이름만 부르기도 합니다. 성만 부르는 경우는 업무적인 관계외에는 찾아보기 힘들죠. 심지어 가족끼리는 ~~엄마 등으로, 자식의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인의 이름은 단순히 이름만 좋다고 좋은게 아니라, 성과 함께 불렸을 때 도, 이질감 없이 좋은 느낌의 이름일 수 록 좋을 것 입니다.

이름에 대해 한국인들이 주로 고려하는 것들

  1. 항렬, 돌림자
  2. 이름의 뜻
  3. 인기도(인구통계 정보)
  4. 사주와 맞는 이름
  5. 성명학

 그래도 많이 시대가 바뀌고 부모님들이 젊어져서 굳이 항렬, 돌림자를 쓰진 않습니다만, 아직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기이름 이름짓기 툴에서 항렬 돌림자를 이용해서 찾고 싶은 이름을 검색하기 쉽습니다.

 이름의 뜻의 경우(예를 들어, 서연)의 경우 서연 이름 정보 페이지에 들어가면, 인명용 한자들의 정보(뜻, 획, 오행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기도도 마찬가지로 해당 페이지에서, 실질적 인기도(매년 같은 인구가 태어났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년도 전체 이름에서 차지하는 비율) 등 여러가지 도움되는 정보를 보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정된 정보가 없으면, 점점 출산인구가 줄고 있는 안타까운 대한민국 현실속에 이름의 정확한 추세를 알 수 없습니다. 

 사주나 성명학은 많은 작명가들이 각자의 방식과 주장대로 작명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이를 여기서 모두 논하긴 힘듭니다. 다만 이젠 점점 사주와 성명학보다 실용성을 택하는 젊은 부모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 예로 한자가 없는 순 우리말 이름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지요.

 결국 작명이라는 것 도 부모의 기호와 바람을 따라 가기 마련입니다만, 제일 중요한 사실 하나는 이름의 주인은 본인이고, 그 이름으로 평생 살게 될 본인에게 이로워야 할 것 입니다. 그리하여 이름을 짓는 부모님의 생각보단 오롯이 자식을 위해 짓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 아닐까 합니다. 

한국인 전체 이름 순위

이 자료는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전체 한국 이름 상위 순위입니다. 위에 자료를 보다시피, 위에서 말한 발음하기 쉽고, 글로벌하게 쓰이기 쉬운 이름의 영향인지 요즘은 받침이 'ㄴ'말고 들어가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외국인도 발음하기 쉽고 헷갈리지 않는 이름이 많습니다. ㄴ 발음은 발음에 받침이 없는 일본어에서도 쓰이는 유일한 받침입니다. 일본인 입장에서 부르기도 어렵지 않죠.

반대로 인기가 비교적적은 남자 이름 120위권 순위 구간 자료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남자 이름 120위권 순위 구간

여기서는 비교적 ㄹ 받침, ㅇ 받침, 헷갈리거나 발음하기 힘든 "율" 같은 음절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이름 순위 구간과, 최신 인기도를 같이 놓고 비교해보면, 요즘 이름의 트랜드를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느낌, 종류, 구조 이름이 인기 있고, 안좋은지, 옛날과 현재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의 인구통계 정보가 작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이죠. 

여태까지 이름을 지을 때 고려할 요소들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작명을 준비 중이 부모시라면 예쁘고 좋은 이름을 찾아 지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 같이 이름에 대해 아래 댓글로 이야기를 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smiley

Copyright 2022. 아기이름 All pictures and articl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모든 사진들과 글은 저작권자 명의 허가 없이 복사 할 수 없습니다.
 
 
 
 
 
 
 
 
 
 

해쉬태그

  1. #작명
  2. #이름
  3. #이름짓기
  4. #성명학
  5. #한국인이름
  6. #아기이름
  7. #돌림자
목록으로

댓글(2)

  1. 하율맘 (익명) 2022-10-15 18:12:43
    좋은글 감사합니다ㅎㅎ
    답변
  2. (익명) 2022-10-25 03:58:50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요 😍😍😍
    답변